keembloo

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이란? oop 본문

JS

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이란? oop

keembloo 2023. 6. 28. 11:26
728x90

 

객체 지향 언어[OOP : Object Oriented Programming]

 

클래스 = 사전적인 정의 / 
객체 = 실제 존재하는 것 / 토대로 메모리에 할당된 것

세상 모든 형태들을 코드화 = 객체
대량화/자동화/돈 ===> 객체지향 프로그래밍 적합하다.
=> 미리 설계(클래스)하고 컴퓨터 설계 주입해서 설계기반으로 형태 생성


ex)
현대 소나타
소나타생성설계=클래스 생성
A소나타=객체 , B소나타=객체

붕어빵
붕어빵틀=클래스 
붕어빵1=객체, 붕어빵2=객체

oo아파트 30평 아파트
아파트도면도 = 클래스
우리집=객체, 옆집=객체
23년신형 LG냉장고
냉장고설계도 = 클래스
냉장고=객체
- 우리집(객체[냉장고(객체)])

 

 

특징

 

• 캡슐화
 - 데이터와 코드의 형태를 외부로부터 알 수 없게 하고, 데이터의 구조와 역할, 기능을 하나의 캡슐 형태로 만드는 방법


• 추상화 
 - 클래스들의 공통적인 특성(변수, 메소드)들을 묶어 표현하는 것


• 상속화
 - 부모 클래스에 정의된 변수 및 메서드를 자식 클래스에서 상속받아 사용하는 것


• 다형화
 - 다양한 형태로 표현이 가능한 구조를 말한다.

 

 

 

가장 큰 장점은 유지보수가 편하다는 것

 

 

 

 

728x90